- [성경본문] 예레미야애가1:1-11 개역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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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슬프다 이 성이여 전에는 사람들이 많더니 이제는 어찌 그리 적막하게 앉았는고 전에는 열국 중에 크던 자가 이제는 과부 같이 되
2. 밤에는 슬피 우니 눈물이 뺨에 흐름이여 사랑하던 자들 중에 그에게 위로하는 자가 없고 친구들도 다 배반하여 원수들이 되었도다
3. 유다는 환난과 많은 고난 가운데에 사로잡혀 갔도다 그가 열국 가운데에 거주하면서 쉴 곳을 얻지 못함이여 그를 핍박하는 모든 자들이 궁지에서 그를 뒤따라 잡았도다
4. 시온의 도로들이 슬퍼함이여 절기를 지키려 나아가는 사람이 없음이로다 모든 성문들이 적막하며 제사장들이 탄식하며 처녀들이 근심하며 시온도 곤고를 받았도다
5. 그의 대적들이 머리가 되고 그의 원수들이 형통함은 그의 죄가 많으므로 여호와께서 그를 곤고하게 하셨음이라 어린 자녀들이 대적에게 사로잡혔도다
6. 딸 시온의 모든 영광이 떠나감이여 그의 모든 지도자들은 꼴을 찾지 못한 사슴들처럼 뒤쫓는 자 앞에서 힘없이 달아났도다
7. 예루살렘이 환난과 유리하는 고통을 당하는 날에 옛날의 모든 즐거움을 기억하였음이여 그의 백성이 대적의 손에 넘어졌으나 그를 돕는 자가 없었고 대적들은 그의 멸망을 비웃는도다
8. 예루살렘이 크게 범죄함으로 조소거리가 되었으니 전에 그에게 영광을 돌리던 모든 사람이 그의 벗었음을 보고 업신여김이여 그는 탄식하며 물러가는도다
9. 그의 더러운 것이 그의 옷깃에 묻어 있으나 그의 나중을 생각하지 아니함이여 그러므로 놀랍도록 낮아져도 그를 위로할 자가 없도다 여호와여 원수가 스스로 큰 체하오니 나의 환난을 감찰하소서
10. 대적이 손을 펴서 그의 모든 보물들을 빼앗았나이다 주께서 이미 이방인들을 막아 주의 성회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명령하신 그 성소에 그들이 들어간 것을 예루살렘이 보았나이다
11. 그 모든 백성이 생명을 이으려고 보물로 먹을 것들을 바꾸었더니 지금도 탄식하며 양식을 구하나이다 나는 비천하오니 여호와여 나를 돌보시옵소서
제공: 대한성서공회
성경매일묵상 (예레미야애가 1장 1~11절)
오늘부터 읽는 예레미야애가는 독립된 다섯 편의 시로 이루어져 있는데, 앞에서부터 네 편은 히브리어 알파벳 순으로 구성된 '답관체'의 형식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시대적으로는 다섯 편의 시 모두, '예루살렘'의 파괴와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던 극심한 고통의 시기에 쓰여 졌고, 내용적으로는 고통과 절망 속에서도 여호와 절대 신앙에 근거한 소망과 간구라는 극명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시들이 백성과 세상을 향한 일반적인 진술과 이어지는 여호와를 향한 진술이 하나씩 합해져서 한 문단을 이루는 형식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틀에서 본다면, 오늘 읽은 본문 역시, 패망에 대한 비탄과 하나님을 향한 간구의 내용이 포함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예레미야'는 본문 8절에서, "예루살렘이 크게 범죄함으로 조소거리가 되었으니 전에 그에게 영광을 돌리던 모든 사람이 그의 벗었음을 보고 업신여김이여 그는 탄식하며 물러가는도다(애1:8)"라고 노래합니다. 이것은 '유다' 백성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비참한 상태에 빠지게 되자, 이웃 나라들이 비웃고 조롱한 사실에 대한 탄식이지요.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심판 앞에 마치 벌거벗은 모습처럼 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는, 인간의 태도와 세상의 시선이 얼마나 간사한지 알 수 있습니다. 이전에 '유다'가 하나님이 주신 복으로 강성했을 때, 그들은 조공을 바쳤고, 심지어 '히스기야' 왕의 병이 회복되었을 땐 '축하사절단'까지 보내는 친절을 베풀었지만, 지금은 징계 받는 '유다'를 우습게 여기며 조롱하는 존재로 변해버렸기 때문입니다.
이 사실을 통해 우리들은, 사람들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면서 사는 것이 부질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느니라(마6:1)"고 하셨습니다. 사람들의 칭찬이 아닌 하나님의 시선을 의식하면서, 묵묵히 주어진 길을 걸어가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 정구윤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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