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본문] 역대상3:1-9 개역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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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윗이 헤브론에서 낳은 아들들은 이러하니 맏아들은 암논이라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의 소생이요 둘째는 다니엘이라 갈멜 여인
2. 셋째는 압살롬이라 그술 왕 달매의 딸 마아가의 아들이요 넷째는 아도니야라 학깃의 아들이요
3. 다섯째는 스바댜라 아비달의 소생이요 여섯째는 이드르암이라 다윗의 아내 에글라의 소생이니
4. 이 여섯은 헤브론에서 낳았더라 다윗이 거기서 칠 년 육 개월 다스렸고 또 예루살렘에서 삼십삼 년 다스렸으며
5. 예루살렘에서 그가 낳은 아들들은 이러하니 시므아와 소밥과 나단과 솔로몬 네 사람은 다 암미엘의 딸 밧수아의 소생이요
6. 또 입할과 엘리사마와 엘리벨렛과
7. 노가와 네벡과 야비아와
8. 엘리사마와 엘랴다와 엘리벨렛 아홉 사람은
9. 다 다윗의 아들이요 그들의 누이는 다말이며 이 외에 또 소실의 아들이 있었더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성경매일묵상 (역대상 3장 1~9절)
오늘 읽은 본문은 ‘다윗’의 계보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문 5절은, “예루살렘에서 그가 낳은 아들들은 이러하니 시므아와 소밥과 나단과 솔로몬 네 사람은 다 암미엘의 딸 밧수아의 소생이요(대상3:5)”라고 합니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솔로몬’의 어머니를 ‘밧수아’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물론 ‘밧수아’는 우리가 아는 ‘밧세바’와 동일한 인물입니다. ‘밧세바’는 ‘맹세의 딸’이라는 의미인데, ‘밧수아’는 ‘풍성함의 딸’이란 뜻이지요. 역대상에서 그녀의 이름이 ‘밧수아’로 표기 된 것은, 역대기 저자가 참고한 자료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지만, ‘다윗’ 왕국을 모델로 삼아서 ‘이스라엘’의 회복을 바라고 있는 저자가, ‘다윗’의 범죄를 연상하게 하는 그녀의 이름을 의도적으로 바꾸어 표기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밧세바’가 낳은 자식들 중에, ‘나단’이란 이름의 아들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것처럼, ‘나단’은 ‘다윗’이 ‘밧세바’와 범죄한 사실을 지적하고 책망한 선지자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다윗’은 왜 ‘밧세바’와의 사이에서 낳은 아들의 이름을 굳이 ‘나단’이라고 했을까요? 인간적으로 보면 ‘나단’은 자기의 부끄러운 죄를 드러낸 선지자이기도 했지만, 그로 인해서 회개하고 새사람이 되는 동기가 되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다윗’은, 하나님 앞에 자신을 돌아보는 삶을 살고자 아들의 이름을 ‘나단’이라 지은 것이지요.
‘나단’은 족보상 ‘솔로몬’보다 형이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누가복음 3장에 나오는 ‘마리아’의 계보를 살펴보면, 그 조상 중에 ‘나단’이 등장합니다. 예수님의 아버지 ‘요셉’은 ‘솔로몬’의 계보를 통해서,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는 ‘나단’의 계보를 통해서 쓰임 받게 됩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우리가 알지도 못하는 방법으로 합력하여 선을 이뤄 가십니다. - 정구윤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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